[입문편] 8강 : 십자가의 의미

2015년 March 6일 (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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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8과 십자가의 의미

십자가는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의 큰 상징이다. 우리 구세주께서 돌아가신 곳이 바로 이 십자가이다. 하나님께서 "십자가"를 전하도록 이를 제정하셨다(고전 1:17~18).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돌아가셨다고 수백 수천만의 사람들이 가르침을 받고 있는데 그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? 왜 예수님이 돌아가셔야 했는가? 십자가 죽음으로 이루신 것이 무엇인가? 이러한 의문들은 때로 그리스도이라고 입으로만 고백한 사람들이 혼돈 가운데서 하고 있는 질문들이다.

십자가의 필요성

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이 왜 필요했는가? 한번 생각해 보라.

1. 하나님은 의로우시고 거룩하시다(벧전 1:16, 사 6:2~3).
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을 더럽힐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그에게 접근할 수 없다(계 21:27).

2. 죄는 다루어져야만 한다(롬 2:3,12).
오직 하나님만이 죄가 없으시다(출 34:7, 욥 10:14). 하나님 앞에 모든 사람들이 다 죄를 지었다(롬 3:19). 죄는 그 형벌 즉 죽음을 요구한다(롬 6:23). 죄값은 지불되어야만 한다. 문제는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그 공의를 지키시면서 어떻게 죄인을 의롭게 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(롬 3:26). 진리이시며 또한 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어떻게 자비를 베푸실 수 있는 것일까?

대속의 원리

어떤 사람이나 물건이 다른 자의 자리를 취할 때 이를 대용 또는 대속이라고 한다. 짐승이 죄인의 자리를 대신하는 것은 구약에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하나의 특징이었다.하나님의 심판에서 보호하기 위해 유월절 어린양이 죽임을 당해야 했다(출 12:3~17).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수천 마리의 짐승들이 제물로 드려졌다. 이러한 제물들은 "대속(속죄)" 제물이라 했다(레 5:10). 그 말은 무죄한 속죄물의 죽음으로 인하여 죄가 "가리워졌다"는 것을 의미한다. 세례 요한이 공적으로 예수님을 "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"이라고 선포한 것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(요 1:29). 그는 예수님 안에서 구약의 모든 제물들이 가리키는 참 희생제물을 본 것이다. 그는 참 그리고 최후의 대속물이 되셔야 했다. 선지자들도 메시야가 오셔서 다른 사람들의 죄를 짊어지고 그들의 형벌을 받을 것을 분명하게 말하였다(사 53:4~6). 그리스도인들이 선포하는 멧세지의 중심은 "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셨도다"(고전 15:3)이다.
대속의 죽음에 대해 가르키고 있는 성경 말씀들은 아주 조심스럽게 공부해야 할 것이다(롬 5:6~8, 벧전 2:24, 3:18). 구세주께서 죄인의 자리를 대신 취하셨다. 의로운 자가 불의한 자의 자리를 취하셨으며 무죄한 자가 죄인의 자리를 취하셨다.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단순한 도덕적인 본이 아니다. 우리가 범한 죄가 이를 요구했다(롬 4:25). 이는 또한 하나님의 뜻이었다(행 2:23).
아무도 그에게서 생명을 빼앗을 수 없고, 오직 그리스도께서 자원해서 대속물이 되었다.(요 10:17~18)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주셨고(갈 1:4), 대속물이 되셨다.고후 5:21). 그는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으신바 되었다(갈 3:13). 그리함으로 주님은 우리를 구속하셨다(벧전 1:18~19, 마 20:28).
그는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셨다(골 1:20). 죄인들은 의롭다 함을 얻게 되었고, 의인으로 선포되게 되었으며, 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었다(롬 5:9~10).

제물의 온전함

"희생"이란 성경에서 거듭 사용하고 있는 단어이며, 그리스도인들의 메세지의 중심이다.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죽음은 여러가지 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.

1. 피의 제사(히 9:22)
피흘림이 없으면 죄사함이 없다.

2. 몸을 드리는 제사(히 9:12~14, 10:4)
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람 대신 죽을 수 있는 것은 사람뿐이다.

3. 흠없는(무죄한) 제사(히 4:15, 벧전 1:19, 요 8:29, 46)
오직 무죄한 자만이 다른 사람들의 죄를 위해 죽을 수 있다.

4. 신성의 모든 충만이 그 안에 거하신 하나님의 제사(히 1:1~3, 골 2:8~9, 고후 5:19)
그는 우리 죄를 깨끗게 하셨다.오직 하나님만이 그 일을 하실 수 있다(사 43:25).

5. 사랑의 제사(엡 5:25, 계 1:5)
십자가는 죄인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최종적인 표현이다.

6. 만족한 제사(요일 2:2, 히 10:14)
그의 제사는 하나님의 공의를 충분히 만족케 하는 제사였다.

다 이루신 사역

주 예수는 그 아버지에게 "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"(요 17:4)라고 말씀하셨다.
십자가 위에서 그가 마지막으로 외치신 말씀이 "다 이루었다"(요 19:30)이다.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그 큰 일이 무엇인가? "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"(눅 19:10). "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"(요일 4:14), 그의 일은 "그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져내는 것"이었다(마 1:21). 그가 이루기 위해 오신 일을 얼마나 완벽하게 이루셨는가 보라.

1. 그는 우리를 대적하는 율법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키셨다(롬 8:3~4).
2. 그는 모세의 율법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것에서 우리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셨다(행 13:39).
3. 우리를 모든 정죄에서 자유케 하셨다(롬 8:1).
4. 그 자신의 의와 거룩이 만족함을 얻었다(시 85:10).
5. 그의 사역은 모든 죄인들을 다 구원하기에 충분하다(요일 2:2, 요 1:29, 12:32). 그러나 죄인들이 주 앞에 나오기 전에는 그들을 구원하실 수 없으시다(마 23:37).
6. 그는 "단번에 영원한 속죄"를 드리셨다(히 10:12). 그의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사역에 그 누구도 협조할 수 없다.

이것만이 우리 죄를 없이 하는 충분한 기초가 되는 것이다.

영접의 증거

초대교회 시대에 계속해서 외친 말씀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일으키셨다는 것이었다. 이에 근거해서 사람들에게 그를 믿으라고 권하였다(행 2:24,32, 3:15,26, 10:40).

1. 그는 성경대로 살아나셨다(고전 15:4).

그는 부활하심으로 수천년 전의 예언을 이루셨다(시 16:10, 행 13:35~37).

2. 그는 그의 말씀대로 살아나셨다(마 12:39~40, 16:21, 눅 18:31~33)
그는 그의 부활할 날짜를 정확히 말씀하셨다.(마 27:63)

3. 그는 로마 군인들이 그의 무덤을 지키고 있었는데도 부활하셨다.
그의 부활을 막기 위한 모든 노력이 기울여졌었다(마 27:63~66).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보이셨다(고전 15:5~8).

4. 그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셨다.
그가 말한 모든 것이 하나님께 온전히 받으신바 되었다는 것을 분명히 나타내셨다.(롬 1:3~4, 엡 1:19~20)

5. 그의 부활은 우리의 칭의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는 부활하셨다(롬 4:25).

이 위대한 그리스도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의 책임이 변하는 것은 아니다. 모든 사람들이 자동적으로 또는 세상 모두가 다 한 번에 구원받는 것은 아니다. 그들 각자가 예수 그리스도에게 나와야 하고 그의 요구에 응해야 한다.(요 3:18, 행 3:19)